C/C++ 정리
내 맘대로 C/C++ 정리 목차
xcode1st
2010. 5. 21. 19:35
C/C++의 내용을 정리하기에 앞서 어떤 순서대로 정리 할지를 생각해봐야 겠다.









요기까지 자료 정리 함. ^^
[ 목차 ]
부제 - 프로그래머의 준비물










5. 프로그램과 대화하다.
부제- 문자열과 입출력
6. 뺑뺑이 돌려
부제- 루프
7부. 이길이 아닌가벼?
부제- 분기
8부. 2열종대로 헤쳐모여!!!
부제- 배열과 포인터
9부. 부속품 바꾸다.
부제- 함수
10부. 글로 남기자.
부제- 파일 입출력
11부. 원자를 잘게 쪼개면 원자폭탄?
부제- 비트 연산
12부. 난 머리가 나쁜가봐?
부제- 메모리
13부. 자동화된 공장 견학하기.
부제- 클래스
14부. 남몰래 야동보기?
부제- 쓰레드
15부. 증명사진 뽀샵하기.
부제-이미지 처리
16. 애들 손좀봐야 쓰겄어!! 뭐? 미리 손 봐 놨다고?
부제- 전처리기
17부. 키높이 구두
부제- 얼라인 (align)
18. 전화해~~~
부제- 시리얼 통신,
19부. 메신저로 연락할게~~
부제- TCP/IP
20부. 벌레 잡기
부제- 디버깅
21부. 도구의 진화
부제- 도구 사용 팁
22부. 나머지는 진행하면서 추가하기로 하자 ^^
참고로 아래는 정보문화사에서 나온 '프로그래밍 입문'이라는 책의 목차이다.
- PART 1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준비 (25)
- Chapter 01 이 정도는 알고 있어야죠? (27)
- - 01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차이점 (30)
- 소프트웨어 (30)
- 하드웨어 (30)
- 소프트웨어 vs 하드웨어 (40)
- - 02 프로그램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? (41)
- 운영체제 (41)
- 게임 프로그램 (42)
- 사무용 프로그램 (42)
-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(43)
- 네트워크 프로그램 (44)
- 그래픽 프로그램 (45)
- - 03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기본 원리 (46)
- 네이티브 코드 (46)
- 컴퓨터의 자료 표현 (46)
- 프로그램 실행 순서 (48)
- - 04 BIOS와 운영체제, 그리고 응용 프로그램 (49)
- BIOS (49)
- 운영체제(Operating System)(50)
- 응용 프로그램 (51)
- - 05 운영체제 (53)
- 운영체제의 종류 (53)
- 유닉스 계열 (54)
- MS DOS 윈도우 (61)
- 리눅스 (63)
- 맥 OS(http://www.apple.com)(65)
- - 06 재미있는 컴퓨터 역사 이야기 (66)
- 컴퓨터의 여명기 (66)
- 컴퓨터의 도약기 (68)
- 컴퓨터의 성장기 (72)
- - 요점정리 (77)
- - 모니터의 구조 (78)
- Chapter 02 나도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어요 (81)
- - 07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은 왜 생겨났을까요? (84)
- 기술적인 변화 (84)
- 자동화의 욕구 (84)
- 새로운 창조 활동 (85)
- 프로그래머에 대한 잘못된 편견(85)
- - 08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(87)
- 프로그래밍 언어의 세대 구분(87)
- C 계열과 VB 계열 언어 (89)
- 웹 기반 언어 (90)
- - 09 인터프리터와 컴파일(94)
- 인터프리터 방식의 장점과 단점(94)
- 컴파일 방식의 장점과 단점(95)
- 하이브리드 방식 (96)
- - 10 셸 스크립트 파일과 실행 파일 (97)
- 윈도우 스크립트 호스트(WSH)(97)
- BAT 확장자를 갖는 배치 파일(98)
- 왜 리눅스에는 EXE 확장자가 없을까요? (100)
- - 11 기계어와 어셈블리(101)
- 기계어가 무엇인가요? (101)
- 어셈블리와 기계어의 관계는?(102)
- - 12 컴퓨터의 내부 작동 원리(104)
- 운영체제마다 API가 다릅니다(104)
- 컴파일을 이용해 생성된 기계어(Native) 코드 (104)
- CPU의 계산 순서 (105)
- CPU의 계산은 정확하지 않다구요? (106)
- - 13 나도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어요! (109)
- - 요점정리 (109)
- - 세계 최대 거부, 빌 게이츠(110)
- PART 2프로그래밍 언어의 모든 것 (113)
- Chapter 03 어떤 언어를 공부해야 하나요? (115)
- - 14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류(118)
- 객체 지향 언어 (118)
- 기본 언어 C (118)
- 데이터베이스 처리 언어 (119)
- 모바일 프로그래밍 언어 (119)
- 웹 프로그래밍 언어 (119)
- 게임 개발 프로그래밍 (120)
- - 15 어떤 언어를 공부해야 하나요? (121)
- C 계열 언어 (121)
- - 요점정리 (122)
- 베이직 계열 언어 (122)
- - 실리콘 밸리의 신화, 휴렛과 팩커드 (123)
- Chapter 04 기본 언어 C (127)
- - 16 C 언어의 개요 (130)
- C 언어의 역사 (130)
- C 언어의 특징 (133)
- C 언어의 사용 환경 (137)
- C 언어의 표준 ANSI, ISO(139)
- C 컴파일러의 종류 (141)
- - 17 컴파일러의 구입 및 설치 방법 (143)
- GCC 컴파일러 구입 방법(143)
- Turbo C 컴파일러 구입 방법(144)
- Turbo C 컴파일러 2.01 버전 설치 방법 (145)
- - 18 Hello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파일하기 (150)
- Turbo C 프로그램 (150)
- GNU C 프로그램 (152)
- Hello 프로그램 소스 코드 분석(153)
- - 19 C 언어 문법 특징 (154)
- C 프로그램의 기본 형태 (154)
- 변수와 수식의 표현 (154)
- 제어문 (157)
- 함수(Functions) (167)
- 포인터 (170)
- - 20 C 언어를 이용해 어떤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나요?(175)
- 게임 (175)
- 운영체제 (175)
- 컴파일러 (175)
- 산업용 소프트웨어 (176)
- 유틸리티와 상용 소프트웨어(176)
- - 21 중급자가 되기 위한 추천 사이트 및 서적 (177)
- 추천 사이트 (177)
- 추천 서적 (178)
- 고수가 되는 법 (179)
- - 요점정리 (181)
- - 잡지를 구독하자 (182)
- Chapter 05 객체 지향 언어(185)
- - 22 객체 지향의 개념 (188)
- 객체 지향 개발 방법의 등장 배경 (188)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(190)
- 클래스 (197)
- - 23 C , 자바, C# 언어의 개요 (200)
- C 언어 (200)
- 자바 언어 (206)
- C# 언어 (209)
- - 24 C , 자바, C# 언어의 장점과 특징 (212)
- 최강의 개발 언어 C (212)
- 진정한 객체 지향 언어 자바(213)
- 차세대 언어 C# (218)
- - 25 컴파일러의 구입 및 설치 방법 (227)
- Visual Studio.NET 구입 방법(227)
- Visual Studio.NET 설치 방법(227)
- JDK 컴파일러 구입 방법(233)
- JDK 설치 방법 (236)
- - 26 Hello 프로그램을 이용한 문법 설명 및 컴파일 방법(240)
- Visual C 를 이용한 프로그램 만들기 (240)
- 자바를 이용한 프로그램 만들기(255)
- C#을 이용한 프로그램 만들기(262)
- C /자바/C# 문법 비교 (266)
- - 27 어떤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나요? (284)
- Visual C (284)
- 자바 (284)
- C# (285)
- - 28 중급자가 되기 위한 추천 사이트 및 서적 (286)
- 추천 사이트 (286)
- 추천 서적 (287)
- 고수가 되는 법 (289)
- - 요점정리 (291)
- - 현장의 목소리 Ⅰ (292)
- Chapter 06 데이터베이스 처리 언어 (295)
- - 29 데이터베이스와 RAD 툴의 특징 (298)
- 데이터베이스란 무엇인가요?(298)
- 데이터베이스 구조와 SQL(300)
- 데이터베이스 처리 API (306)
- RAD 툴의 장점 (307)
- - 30 델파이, 파워빌더, 비주얼 베이직 언어의 개요 (308)
- 델파이(Delphi) (308)
- 파워빌더(PowerBuilder)(315)
- 비주얼 베이직(Visual Basic)(319)
- - 31 델파이, 파워빌더, 비주얼 베이직 언어의 장점과 특징(324)
- 각각의 RAD 툴의 장점과 단점(324)
-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른 툴의 선택 방법 (327)
- - 32 컴파일러의 구입 및 설치 방법 (329)
- 델파이 (329)
- 파워빌더 (332)
- 비주얼 베이직 (337)
- - 33 Hello 프로그램을 이용한 문법 설명 및 컴파일 방법(338)
- 델파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만들기 (338)
- 파워빌더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만들기 (344)
- 비주얼 베이직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만들기 (353)
- - 34 어떤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나요? (359)
- 데이터베이스 관련 응용 프로그램 (359)
- 상용 소프트웨어 (359)
- 유틸리티 프로그램 (359)
- 인터넷 관련 프로그램 (360)
- - 35 중급자가 되기 위한 추천 사이트 및 서적 (361)
- 추천 사이트 (361)
- 고수가 되는 법 (362)
- 추천 서적 (362)
- - 요점정리 (364)
- - 현장의 목소리 Ⅱ (365)
- Chapter 07 웹 프로그래밍 언어 (367)
- - 36 웹 프로그래밍 환경과 언어 (370)
- 인터넷의 개념 (370)
- TCP/IP, HTML, HTTP (371)
- 서버측 스크립트 언어와 클라이언트측 스크립트 언어 (374)
-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인가요?(375)
- 웹 서버의 데이터 처리 과정(376)
- - 37 스크립트 언어의 개요(377)
- ASP (377)
- PHP (380)
- JSP (384)
- ASP.NET (388)
- 클라이언트측 스크립트 (391)
- - 38 스크립트 엔진 구입 및 설치 방법 (394)
- ASP, ASP.NET 웹 서버 설치하기 (394)
- PHP 웹 서버 설치하기 (394)
- JSP 웹 서버 설치하기 (398)
- - 39 간단한 웹 프로그래밍과 문법 설명 (403)
- ASP (403)
- PHP (409)
- JSP (414)
- ASP.NET (421)
- - 40 웹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 (427)
- ASP, JSP, PHP, ASP.NET의 비교 (427)
- 클라이언트측 스크립트 언어(428)
- - 41 어떤 프로그램을 배워야 하나요? (429)
- 플랫폼을 고려할 경우 (429)
- 새로운 기술을 고려할 경우(430)
- 확장성을 고려할 경우 (430)
- - 42 중급자가 되기 위한 추천 사이트 및 서적 (431)
- 추천 사이트 (431)
- 추천 서적 (432)
- 현재 웹 프로그래밍의 동향(433)
- - 요점정리 (434)
- - 인터넷 검색왕이 되자!(435)
- Chapter 08 모바일 프로그래밍 언어 (441)
- - 43 모바일 프로그램의 개념(444)
- - 44 eMbedded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 (448)
- Windows CE 기반의 eMbedded 프로그래밍 (448)
- J2ME 기반의 eMbedded 프로그래밍 (452)
- - 45 컴파일러의 구입 및 설치 방법 (456)
- eMbedded Visual C /Visual Basic (456)
- J2ME (461)
- .NET Compact Framework C#(464)
- - 46 문법 설명 및 컴파일 방법 (465)
- eMbedded Tools 3.0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(465)
- .NET Compact Framework(469)
- J2ME (474)
- - 47 어떤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나요? (477)
- PIMS 프로그래밍 (477)
- 메시징 서비스 (477)
- 모바일 게임 (477)
- GIS와 GPS 서비스 (478)
- 무선 검색 엔진 서비스 (478)
- - 48 중급자가 되기 위한 추천 사이트 및 서적 (480)
- 추천 사이트 (480)
- 추천 서적 (480)
- 고수가 되는 법 (481)
- - 요점정리 (482)
- - 시도 때도 없는 변화의 폭풍(483)
- Chapter 09 게임 개발 프로그래밍 (487)
- - 49 게임 프로그램이란?(490)
- 게임의 역사 (490)
- 게임 프로그램의 종류 (493)
- 게임 프로그램 개발 도구(494)
- - 50 OpenGL 라이브러리의 특징 (497)
- OpenGL의 역사 (497)
- OpenGL의 특징 (498)
- OpenGL의 구조 (499)
- - 51 DirectX 라이브러리의 특징 (502)
- DirectX의 역사 (502)
- DirectX의 특징 (502)
- DirectX의 구조 (503)
- - 52 OpenGL 대 DirectX(506)
- - 53 게임 API 구입 및 설치 방법 (507)
- DirectX (507)
- OpenGL (507)
- - 54 Hello 프로그램을 이용한 문법 설명 및 컴파일 방법(508)
- OpenGL 프로그래밍 (508)
- DirectX 프로그래밍 (514)
- - 55 어떤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나요? (523)
- PC 게임 (523)
- 모바일 게임 (523)
- 온라인 게임 (523)
- 콘솔 게임 (523)
- 그래픽 및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과 애니메이션 (524)
- - 56 중급자가 되기 위한 추천 사이트 및 서적 (525)
- 추천 사이트 (525)
- 고수가 되는 법 (526)
- 추천 서적 (526)
- - 요점정리 (527)
- - 페르시안 왕자 (528)
- PART 3 능력 있는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하여 (529)
- Chapter 10 어떤 언어를 선택해야 하나요? (531)
- - 57 자신의 관심 분야를 고려하기 (532)
- 좋아하는 분야 선택하기 (532)
- 자료를 입수하는 통로 확보하기(535)
- - 58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중시하기 (537)
- 알고리즘이란? (537)
-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공부하는 방법 (539)
- - 59 소프트웨어 생산성을 염두에 두기 (541)
- 소프트웨어 위기 (541)
- 소프트웨어 법칙 (542)
- 소프트웨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(542)
- - 60 최고가 아니라 최적이라는 사고방식 갖기 (549)
- 최고의 언어란? (549)
- 최적의 언어 찾기 (550)
- - 요점정리 (551)
- 맥가이버와 같은 프로그래머(551)
- - GNU 전사, 스톨만 (552)
- Chapter 11 프로그래머와 자격증 (555)
- - 61 자격증을 꼭 갖고 있어야 하나요? (556)
- 자격증 무용론 (556)
- 자격증의 필요성 (556)
- - 62 국가 공인 자격증과 국제 민간 자격증 (557)
- 국가 공인 자격증 (557)
- 국제 민간 자격증 (558)
- - 요점정리 (561)
- - 괴짜 CEO, 스콧 맥닐리(562)
- Chapter 12 현재 시장 동향(565)
- - 63 XML의 세계 (566)
- XML이란 무엇인가요? (566)
- XML의 등장 배경 (567)
- XML의 역사 (567)
- XML의 사용 (568)
- - 64 닷넷과 자바 플랫폼(569)
- - 65 무선 플랫폼 기술 (570)
- WIPI 표준 (570)
- 무선 통신 플랫폼 (570)
- - 66 Post PC 시대 (571)
- Post PC란 무엇인가요? (571)
- 200x년 어느 날? (572)
- - 67 블루투스의 시대 (573)
- 블루투스란 무엇인가요?(573)
- 블루투스가 제안한 미래와 현재(574)
- - 68 IT 시장에서 소프트웨어 산업의 비중 (576)
- IT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산업의 비중 (576)
- IT 산업의 시장 규모 (576)
-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시장 규모 (577)
- - 요점정리 (578)